노란 자전거

회복탄력성(김주환) 본문

책 나라

회복탄력성(김주환)

haagam 2013. 4. 17. 12:26

 

 

서명 : 회복탄력성

      -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저자 : 김주환

출판 : 위즈덤하우스

 

마음에도 힘이 있다 몸의 힘은 몸의 근육에서 나오듯, 마음의 힘은 마음의 근육에서 나온다. 마음의 근육 역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키울 수 있다. 마음의 근육이 단단하면 단단할수록 어떠한 어려움과 역경이 닥쳐도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 힘이 회복탄력성이다.

 

회복탄력성이란 자신에게 닥치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힘이다. 성공은 어려움이나 실패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역경과 시련을 극복해 낸 상태를 말한다. 우리의 삶은 힘든 일, 슬픈 일, 어려운 일, 가슴아픈 일이 더 많고, 불행한 일은 항상 행복한 일보다 양도 많고 질적으로도 강도가 센 것처럼 느껴져 우리를 좌절하게 만든다는 연구가 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얼마든지 인생의 역경을 이겨낼 잠재적인 힘을 지니고 있는데, 이를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고 부른다.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실패가 필요한 법이다. 별다른 고생 없이 평탄한 삶을 산 사람 중에서 커다른 업적이나 섣취를 이룬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창업이래 한번도 실패나 어려움을 겪지 않은 대기업도 없고, 위인전에 나오는 위대한 인물들도 대부분 역경을 극복한 사람들이다.

 

회복탄력성은 누구나 다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고무공처럼 강하게 되튀어 오르는 사람도 있지만, 유리공처럼 바닥에 떨어지는 즉시 산산조각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실패를 성공의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는 사람들은 오히려 소수이다.

 

그러나 회복탄력성은 시련이나 역경에 처함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마음이 건강하도록 도와주는 기초 체력과 같은 것이다. 결국 회복탄력성을 키운다는 것은 여러가지 역경과 시련에 대한 면역력을 키운다는 것이다.

 

크고작은 어려움으로 가득찬 세상에서 하루도 회복탄력성이 필요하지 않은 날이 없다. 맡아 수행하는 일이건, 당신이 맺고 있는 인간관계건 모두 회복탄력성을 요구한다. 회복탄력성을 높이면 업무 성취력이나 대인관계력은 저절로 높아진다.

 

저자는 이 책을 쓰면서 대표적인 유형 독자로 이제 중학생, 고등학생이 된 아이 아빠로서 두고두고 해주고 싶은 말을 정성껏 써내려갔다고 말하지만, 마음의 힘이라는 내성에 관한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연령에 무관하게 안내받을 수있으리라는 기대감이 생긴다. 이 책은 회복탄력성을 위한 마음의 근육을 기르는 지침서이다.

 

역경을 딛고 일어나는 사람을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 R Group Resilienty Group이라 하고, 그 반대의 그룹을 F집단 Fragile Group이라 한다. 전 인구를 보면 R집단과 F집단의 비율은 약 1:2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