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자전거

성과관리 BSC 본문

스마트시대

성과관리 BSC

haagam 2011. 6. 16. 11:39

BSC라 한다. Balanced Scored Card

조직의 미션과 비젼을 중심으로 재무적 관점 뿐만 아니라, 비 재무적 관점인 고객, 사업내용, 내부프로세서, 학습과 성장 등에서 성과목표와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기법

1980년대부터 민간부문에서 이미 성과관리를 강화하였다. 세계화 정보화 등 급변하는 환경에서 조직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고객, 프로세스, 성장과 학습의 관점의 성과를 포함한 균성적 성과관리가 가능하고, 평가와 보상을 통해 적극적인 업무 수행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BSC의 구성요소

- 미션 ; 조직이 왜 존재하는가?

- 비젼 : 무엇을 언제까지 달성할 것인가?

- 관점 : 조직 핵심가치의 원천은 무엇인가?

- 전략목표 : 비젼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 성과목표 :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

- 성과지표 : 성과목표를 달성 여부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 이니셔티브 :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과 수단은 무엇인가?

BSC의 관점

- 고객 : 고객과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킨다.

-사업 지원 : 최종 고객을 위한 최적의 정책 및 행정 서비스를 지원한다.

- 내부 프로세스 : 효과적인 교육정책 마련을 위해 정책, 고객, 업무분야에서 내부적 행정 프로세스를 강화한다.

- 학습과 성장 : 성과주의 문화 정착, 지속적인 지식 역량 제고 및 혁신활동과 직원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성장 가속화

- 재무 : 임무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 최적의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