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자전거

구글 캘린더 "휴대폰-PC" 간의 동기화 방법 본문

스마트시대

구글 캘린더 "휴대폰-PC" 간의 동기화 방법

haagam 2017. 1. 24. 19:08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은 수시로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과 웬만한 비서 이상으로 일정관리가 체계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일정관리는 특히 휴대폰에서 입력하면 개인용 컴퓨터에서도 보이고, 컴퓨터에서 입력하면 다시 휴대폰에서도 보이므로써 이용의 효율을 기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사무실에서 주로 일하는 사람들은 구글 캘린더 앱을 화면에 항상 실행시키면서 자신의 일정을 관리하다가, 밖으로 나올 때 휴대폰을 들고 나오면 모든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휴대폰에 등록되어 있어 전혀 문제가 없고, 또한 밖에서 일하면서 생기는 일정변화도 수시로 휴대폰에 입력하면 자연스럽게 pc에서도 볼 수 있으니, 클라우드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의 장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양쪽 2 기기를 동기화하기 위한 세팅은 다소 섬세해서 이 기능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또한 네이버 등을 검색해 봐도 상세한 답변이 없어 한동안 불편하고, 또 이를 해결하는 과정 또한 어려웠다.

 

  이제 나름대로 그간의 어려웠던 점들을 정리해 보았는데, 같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휴대폰: 기본 기능에서 <동기화> 버튼의 활성화

  - 휴대폰 바탕화면에서 상단을 아래로 내리면 와이파이, 위치, 블루투스 등 여러 아이콘 중 <동기화>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 아이콘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삼성 갤럭시 노트5>의 경우 이 <동기화> 아이콘이 기본화면에  보이지 않는데, 이때는 <Wi-Fi>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아래에 <빠른 설정창>에 추가 가능한 아이콘들이 보이는데 예를 들면 <모바일 핫 스팟>, <블루라이트 필터>, <방해금지>, <프라이빗 모드>, <Smart View> 등이다. 이 중에 원하는 아이콘을 누르고 위로 올리면 <빠른 설정창>에 등록되고, 또한 순서 변경도 가능하다. 다 설정하면 <완료> 버튼을 누른다. 여기서 <동기화> 버튼을 위로 올려 놓으면 수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2. 휴대폰: <캘린더> 앱에서 Google계정으로 선택

  - <캘린더>앱 실행> 우측 하단 '+' 누름> 위에서 3번째 항목(달력이 그려진 항목) 선택> '캘린더:일정으로 저장'에서 자신의  Google 계정(이메일 주소)으로 선택> 일정제목 등 설정 후 '저장'

 

3. 휴대폰: <캘린더> 앱에서 관리 대상을 <모든 캘린더>로 선택

  - <캘린더>앱 실행> 우측 상단점 3개 누름> 캘린더 관리> <모든 캘린더>를 선택함

 

4. 휴대폰: Google계정의 동기화 설정 

 - 휴대폰: "설정" >  "클라우드 및 계정"  > "계정" >  "Googl" > "일정동기화: on"  > '우측 상단 점3개' 누르기> <지금 동기화> 실행

 

5. PC에서의 동기화

 - PC 'Google 캘린더'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다. 프로그램 실행> 우상단 메뉴: '일-주-월-더보기'에서 <더보기>선택> <새로고침>선택

 

6. 어부지리

  - 여기는 그동안 동기화가 필요한 여러 항목들이 다 나타나는데, 예를 들면 뉴스와 날씨 동기화, 문서동기화,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스프레드시트 동기화, 일정동기화 등등이 그것이고, 동기화가 필요한 모든 것들이 단숨에 동기화가 가능해 진다.

 

  그동안 너무 불편했는데, 이제 너무 자연스럽게 동기화가 되어 너무 기분이 좋고, 또 나는 더욱 멋진 스마트 워커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