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자전거

탤런트 코드(대니얼 코일) 본문

책 나라

탤런트 코드(대니얼 코일)

haagam 2011. 8. 30. 14:09

서명 : 탤런트 코드

(재능을 지배하는 세가지 법칙)

저자 : 대니얼 코일(역자 윤미나)

출판 : 웅진 지식하우스(2009.6.10. 초판 1쇄/ 2010.510. 초판9쇄/ 320쪽)

위대한 능력은 타고나는 것인가?

재능이란 무엇인가? 성공한 영웅이 보통 사람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위대함이란 어디서 오는가?

모든 특별함에는 동일한 원칙이 있다.

폭발적인 재능이란 글쓰기든 스포츠든 미술이든 음악이든 무엇이든 간에 굉장히 잘 할 수 있게 되는 스킬에 기인하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탤런트 코드가 있다. 즉 우리 뇌는 설계된 방식과 스킬을 습득할 때 사용되는 메커니즘이 모두 같다는 것이다.

저자는 2006.12.부터 위대한 인재를 배출하는 용광로를 찾아다니는 여행을 시작하였다. 브라질 상파울루의 축구장, 텍사스 댈러스의 보컬 스튜디오, 캘리포니아 산호세의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학교, 뉴욕 아디론댁 산맥의 쓰러져가는 음악 아카데미, 야구에 미친 카리브해의 어느 섬 등 이었다.

이들은 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둔 장소이지만, 하나 같이 작고 옹색하여누군가는 '닭장 하버드'라 표현할 정도였다. 불가사의한 일이었다.

브라질 축구는 월드컵을 다섯번이나 우승하고 매년 유럽 프로축구단과 계약하는 젊은 인재가 900명이나 된다. 펠레, 지코, 소크라데트, 호마리오, 호나우도, 쥬니쥬 등 선수 이름을 무한정 댈 수 있는 형편이다. 우리는 매일 전 세계에서 브라질 선수가 축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상대편 선수들이 떠거리로 브라질 선수 하나를 웨워싸지만, 눈 깜짝할 사이 페인트모션이 일어나 폭발적인 스피드로 춤추듯 태연자약하게 상대 선수들에게서 빠져나와 있다.

브라질은 축구하기 좋은 기후, 축구에 대한 깊은 열정, 절망적인 가난의 3박자를 모두 갖춘 이상적인 축구 공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브라질이 항상 좋은 선수를 배출한 것은 아니고 1940년대와 1950년대를 넘은 1958년 스웨덴 월드컵에서 펠레를 알게 된 때에 이르러서였다.

그들에게 무슨 변화가 있었을까? 그들은 1950년대 이후 지구상 어느 곳에서보다 더 빨리 공을 다루는 기술을 향상시키는 특별한 방법으로 훈련해 왔으며, 속도를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고,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거의 알아차리지 못했다. 저자는 이를 심층연습Deep Practice라 한다.

바보같아 보일 정도로 수없이 많은 실수를 허용할수록, 즉 정확히 목적에 맞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끈질기게 물고 늘어질수록 더 많이 향상되는데, 본인의 현재 능력과 도달해야 할 목표간의 격차가 가장 적은 지점 즉 스위트 스팟sweet spot을 찾아내면 학습 속도가 현저하게 빨라지게 된다.

결국 브라질 축구는 스위트 스팟에 대한 철저하게 조직된 트레이닝 센터에서 열정과 전통을 가지고 장시간의 훈련을 통해 가능한 것이었다. 마치 풋살경기장과 같이 좁은 곳에서 농구와 하키와 같은 축구 경기를 하는 것이 바로 브라질 축구 선수들의 스킬이 탄생하는 현장이었다.

미국 항공대에서 파일롯을 양성하는 과정으로 중요한 부분 즉 스위트 스팟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해당 환경에 대한 모형 조정장치를 사용하므로써 실제 비행기를 타고서는 감히 시도할 수 없을 방식으로 급강하, 속도를 잃는 스톨을 경험하여 훌륭한 조종사를 양성하는데 성공하였다.

제인에어, 폭풍의 언덕, 아그네스 그레이 등 주옥같은 명작을 남긴 샬롯, 에밀리, 앤 브론테 자매들은 어릴 적 다양한 형태로 많은 분량의 글을 썼는데, 평균 80쪽에 달하는 작은 책을 22권씩 썼는데, 한 권에 20일 정도가 걸린 셈으로 많은 글을 지었다. 그들은 복잡하고 환상적이지만 썩 훌륭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들의 초기 미숙한 작품들은 브론테 자매들이 성취한 훌륭한 문학적 위상과 매치되지 않지만, 그것은 그들의 선결조건이 되어 주었고, 결국 브론테 자매들은 작은 책들이라는 좁지만 안전한 공간에서 미엘린을 쌓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은 "왜 어던 기간과 장소는 다른 기간과 장소보다 훨씬 더 생산적인가?"라는 것이다.

기원전 440-380년 사이의 아테네, 1440-1490의 피엔체, 1570-1640의 런던이 그렇다. 다양한 사회적 분석이 가능하지만, 미엘린의 측면으로 해석해 본다면 피렌체는 장인 길드라는 상력한 사회 조직이 발생한 진원지로서 7세가량의 소년들이 5-10년동안 스승과 함께 살면서 기술을 배우는 문화가 사회에 보편화되던 시대였다. 다빈치도 이런 문화에서 다양한 스승을 통해 배웠으며, 미켈란제로는 여섯살부터 열살까지 속공 기술자의 가족과 함께 살면서 읽고 쓰기를 배우기도 전에 망치와 끌 다루는 법을 배웠다.

결국 인간은 미엘린에 의해 그 특성이 드러나는 미엘리우스이다.

어려운 목표는 덩어리를 분해하고, 속도를 늦추어 천천히 연습하고, 부단히 반복하므로써 얻어진다.

정확히 목적에 맞는 노력이 학습 속도를 열배 증가시키도록 하는 근거는 미엘린이라는 백색 질과 관련되어 있다. 아직 연구 수준이 초기 단계로 향후 엄청난 수준의 미엘린 성능이 입증되리라 예상되는 이 혁명적인 물질은 말하기 읽기 등 학습 능력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인간의 모든 동작, 사고, 감정은 신경섬유 회로인 뉴런 사슬을 통해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이동하는 미세한 전기 신호인데, 미엘린은 이 신경섬유를 감싸고 있는 절연 물질로서 신호의 강도 속도 정확도를 증가시키며, 특정한 회로에 신호가 많이 발사될 수록 미엘린은 해당 회로를 더 완벽하게 최적화하며 결과적으로 우리가 하는 동작과 사고의 강도 속도 정확도는 더욱 향상된다. 대역폭이 넓은 초강력 전선 다시말해 고속 전용선을 갖게 되는 것이다.

2005 프레드릭 울렌Fredrik Ullen은 여러 피아니스느의 뇌를 스캐닝한 결과 연습량과 백색 물질의 증가가 정비례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고, 2000 토르켈 클링버그 Torkel Klingberg는 글읽는 능력과 백색 물질의 연관성을 밝혀냈으며, 2006 헤수스 푸졸 Jesus Pujol은 어휘력 발달과 관련하여 비슷한 실험 결과를 얻었다.

미엘린은 1)정확한 신호발사가 중요하며, 2)미엘린은 보편적이어서 모든 스킬에 적용된다. 3)미엘린은 감기만 할 뿐 풀리지 않으며, 한방향으로만 작용하고, 일단 스킬회로가 절연되면, 그 신경회로를 감싸는 막이 두텁게 형성되면 그 층은 없어지지 않는다. 4)나이가 중요하여 성장기에는 파도가 밀려오듯 미엘린은 부쩍부쩍 늘어나며 나이들어 이 회로를 새로 설계하는 일은 매우 어려워 어려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된다.

전문적인 지식과 행위에 관한 케임브리지 안내서 Cambridge Handbook of Expertise and Expert Perfomance>(에릭슨 등)에 의하면 분야를 막론하고 누구든지 1만시간 동안 꾸준히 연습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1만시간의 법칙'을 주장하였다.

스킬을 학습의 멱함수 법칙이라는 공식으로 변환하였는데, 그 공식은 T=aP(-b)로 T는 시간이고, P는 연습을 시도한 횟수, 그리고 a, b는 상수이다.

에릭슨은 허버트 사이먼이나 빌 체이스 등의 연구자와 함께 '10년법칙'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10년규칙이란 1899년에 알려진 매력적인 개념으로 바이올린 수학 체스 등 어느 분야든지 세계저인 수준의 전문가가 되려면 10년 동안 연습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규칙은 훈련을 시작하기에 이상적인 나이를 결정할 때 종종 참고과 되는데, 여자 테니스 선수가 절정에 오르는 나이는 17세이므로 7세부터 연습을 시작해야 하는 등이다.

이런 심층연습을 통한 스킬 향상에는 에너지와 열정과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동기 부여를 위한 연료이다. 이것은 탤런트 코드의 두번째 성분이다.

열정의 원천은 무엇인가?

1970년대 롱 아일랜드의 임상 심리학자 마빈 아이젠스타트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반쪽 이상씩 등재된 유명인을 골라 부모의 생존 여부를 조사하다 엄청난 사실을 발견하였다.

어린 시절 부모 중 한 쪽 혹은 양쪽을 모두 잃은 경우와 천재성 및 정신병의 관계를 연구하였는데, 조사자 573명 중 부모의 생존여부와 동기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호머에서 죤 F. 케네디에 이르기까지 작가 과학자 정치인 작곡가 군인 철학자 탐험가 등 다양한 위인이 포함되었다.

1978 프랑스 리스트는 고아가 세계를 지배하는가? 라는 문제를 제기하였다.

탤런트 코드를 요약하면, 재능은 심층연습을 필요로 하고, 심층연습은 어마어마한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며, 특정한 신호는 막대한 에너지가 분출되도록 방아쇠를 당긴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