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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 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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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치원읍지(2012)를 읽고 있다. 이 책은 세종시 조치원읍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관련 자료를 총망라하여 조치원읍의 과거에서 오늘까지를 정리한 책이다. 목차는 총론편, 마을자료편으로 나뉘며 총론편에는 조치원의 지리, 역사, 행정과 정치, 산업과 경제, 민속, 문화유적, 현대문학 및 기관단체, 교육 및 교육기관, 인물을 서술하였고, 마을자료편에는 조치원읍의 29개 행정리에 대한 답사와 설문을 통해 마을의 문화와 전통, 상활환경과 모습을 서술하였다. 조치원의 선사시대에서 최근까지 조치원읍에 관련된 내용을 서술하였으며, 간결하고 평이하게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고 적고 있다. 각주를 달지 않고 참고자료가 있는 경우 문단끝, 절부분에 명기하였다. 조치원鳥致院은 과거 청주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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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하게 말하자면 나는 지금껏 이런 책이 있었는지 몰랐다.그리고 이 책의 내용이 조선시대의 모든 문화와 풍속을 모아 정리한 백과사전으로, 1770년(영조 46년)에 중국의 문헌통고 文獻通考 한국판이 출간되었다는데 놀라움을 갖게 되었다. 1769년에 왕명으로 시작된 편찬 사업은 서명응(徐命膺)·채제공(蔡濟恭)·서호수(徐浩修)·신경준(申景濬) 등이 주도해, 반년여 만에 상위(象緯)·여지(輿地)·예(禮)·악(樂)·병(兵)·형(刑)·전부(田賦)·시적(市糴)·선거(選擧)·재용(財用)·호구(戶口)·학교(學校)·직관(職官) 등 총 13고 100권으로 완성되어, 1770년 8월에 인쇄되었다. 그러나 짧은 기간에 이루어져 체재가 서로 어긋나거나 사실의 소략과 착오 등이 많아, 1782년(정조 6) 왕명으로 재 편찬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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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여년을 천주교 신자로 살아온 내가 명당을 논하는 풍수지리나, 가상假像의 동물인 용龍을 이야기한다는 것이 다소 생경하고 겸연쩍다. 필자는 일전에 금남면과 용龍을 연계해서 설명한 연기향토문화관장 임영수님의 글을 흥미롭게 읽고 오랫동안 관심을 두고 있었다. 요약해보자면 "금남면에는 유난히 용龍을 포함한 지명이 많다. 용龍은 우리 문화 속에서 오랫동안 왕권과 권력, 수신水神과 풍요, 위인偉人과 같은 위대하고 훌륭한 존재로 비유되어 왔다는 점에서 상서로운 일이며, 새로 이전한 행정수도를 금남면이 품고 있는 모양이 된 것은 이러한 용龍의 전설을 완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라는 것이었다. 필자는 그간의 호기심에 쫒겨 세종시 마을기록문화관 소장 자료들, 금남면지(1997), 연기군지(1988), 디지털세종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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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세면대에 놓여있는 낡은 pvc 바가지를 집다가 그림과 같이 손에 힘이 가는 부분이 부직- 하고 깨져서 바가지를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었다. 입이 넓직하고 깊이가 얕아서 두루두루 사용하기 편리했던 바가지였다. 어느날은 이제 낡은 바가지를 바꿀까 하는 생각에 다이소나 이런 그릇들을 판매하는 곳을 기웃대보기도 했지만, 지금 사용하는 바가지처럼 사용하기에는 어떤 것은 너무 좁고 어떤 것은 너무 넓고, 어떤 것은 너무 깊고 마땅치않아서 그냥 편리한대로 사용하던 참이었는데, 마침 오늘 드디어 바가지가 깨져버린 것이다. 문득 너무 서운한 생각이 들었다. 내 생활에 이름도 없이 표시 안나게 너무 오랫동안 나의 내밀한 사생활 속의 가려운 곳을 긇어주었던 고마운 녀석인데 이제 어디서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없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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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1월 5일 주일은 미사로 봉헌되었다.나는 성가대 석에 앉아 가운을 입고 미리 연습한 미사곡을 준비하면서 미사를 올린다. 신부님의 간락한 본기도가 끝나면 성가대가 선창하는 자비송이 울려퍼진다. 이 노래는 반주자가 첫음만 짧게 연주하면 곧바로 노래를 시작하는데, 신자와 성가대의 교송으로 구성되며 성가대의 선창으로 시작된다. 성가대원들은 정신을 단단히 차리고 올겐의 첫음에 맞춰 자비송을 선창한다.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이 간단한 가사가 여러번 반복되면서 미사가 시작된다. 신에 대한 인간의 겸손함을 인정하는 일로부터 미사가 시작되는 것이다. 나는 미사를 시작하는 첫 순서가 자비송을 외는 일이라는 것과, 그 첫 소리를 성가대 석에 앉아서 선창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며, 이 순서를 좋아한다. 옷가슴을 여미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