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자전거

소통 소고 본문

생활나눔

소통 소고

haagam 2010. 7. 22. 09:51


만남이 소중하기 위해서는 그 만남이 서로에게 깨달음과 변화의 기회, 내면의 성찰과 새로운 발전의 가능성을 확인하게 해 주어야 한다. 좋은 사람, 향내나는 사람에 대한 디지털적 표현이다.

"열정거인 임연선"씨를 만났다.

자신의 왜소한 키에 대한 생각을 벗어나기 위해 거인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말하고, 이름을 소개하면서 "임금님도 연인으로 삼고 싶은 선녀같은 사람"이라 풀이했다.

그는 자신의 리더십을 요약하여 VICTORY로 설명하였다.

Vision 새우잠을 자도 고래꿈을 꾸라.

Image Power 자신의 이미지를 가꾸어라.

Communication 소통, 미사고(미안,사랑,고맙습니다)를 다니자,

Time 오늘 하루가 나를 바꾼다, 시간관리란 사안관리이다. 해야할 일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다.

Open Mind 공자의 등태산 소천하, 열린 마음이 중요하다.

Reader(Leader) 내일의 주인공이 되려면 오늘 배워라

Yes 깊은 긍정, 긍정의 힘, 명품 인생이 될 수 있다.

성공이란 원하는 일을 이루는 것이다. 성공은 할 수도 못 할 수도 있다.

행복이란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누리는 일이다. 관계관리를 통해 이루는 것, 가까이 있는 사람이 특히 중요하다

그러나 진정한 소통이 가능하기위한 내 경험에 의하면 소통의 전제조건은 잘 듣는 일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간혹 우리는 잘 듣는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주고 그냥 참고 다른 생각을 한 후, 자기 말을 일방적으로 내뱉고는 잘 듣는다고 말하곤 한다. 잘 듣기 위해서는 말하는 사람에 대한 선입견을 지우고, 귀를 쫑긋 세워 소리를 다 귀담아 들을 뿐만 아니라,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

상대방의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사람이 어찌 소통을 이루겠는가? 사랑이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이다.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일방적인 공세를 사랑이라 말할 수 없다.

이솝우화의 여우와 두루미의 교훈을 곱씹을 일이다. 여우는 두루미에게 접시에, 두루미는 여우에게 도자기처럼 깊은 용기에 음식을 접대한다.

호랑이와 암소의 사랑이야기에서도 호랑이는 암소에게 고기를 선물하고, 암소는 호랑이에게 연한 풀을 선물하다. 이들 모두 상대방에게 호감을 갖고 있지만, 그것을 전달하는 방법은 일방적이다. 상대방에 대한 이해,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보살펴주는 배려가 진정 아름다운 모습이라는 잣대로 보면 이들의 사랑표현에는 더 큰 공부가 필요하다.

우리가 여러 사람들을 만나는 일이 삶의 외양이라면, 그리고 그 관계관리의 선행 조건이 소통이라면, 우선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귀담아 잘 들을 일이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말을 잘 하는 것은 청산유수 달변이 아니라, 목표지향적으로 표현하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 그리고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상대방이 듣기 좋게 잘 전달하는 힘을 말한다.

다양한 훈련이 필요하다.

글: 811345

'생활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마고우와 함께 오른 덕유산  (0) 2010.08.01
왜 사람은 늙는가?  (0) 2010.07.25
놀이 중심 교육  (0) 2010.07.20
파란 첫 페이지에 오른 내 글  (0) 2010.07.06
수통골 오르기  (0) 2010.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