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자전거

75억을 KAIST에 기부한 노부부 본문

생활나눔

75억을 KAIST에 기부한 노부부

haagam 2015. 11. 17. 11:03

 

 

75억 상당의 부동산 건물 3채를 KAIST에 기부한 70대 노부부의 이야기가 화제이다. 의정부에 사는 이승웅(74), 조정자(72) 부부이다. 늘 검소하게 살았다. 시집와서 신랑이 너무 검소해서 흉을 보다가 나중에는 신랑을 닮았다. 빵집을 운영하거나 배달이나 막일 등 다른 궂은 일을 하는 등 안해 본 일이 없다.

 

2남 1를 키우면서 검소하게 생활해서 돈을 모았다. 늘 아끼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며 살았다. 추운 어느 겨울날 눈 오는 길에 순대국을 먹고 싶어도 참았다. 그 돈으로 돼지고기 한 근을 사면 식구들이 다 같이 배불리 먹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아무리 추워도 늘 자전거로 출퇴근을 했다. 부인 조씨도 500원을 아끼려고 시장 곳곳을 헤매며 가격을 묻고 다니다가 나중에는 더는 안판다고 하기도 했다. 지금도 신랑 이씨는 5천원이 넘는 밥을 먹지 않는다.

 

그날 조씨는 "이게 250원짜리 양말인데, 아무거나신고 오다보니 이렇게 헤진 곳을 꿰맨 걸 신고 왔다."면서 한쪽 양말을 벗어 보이기도 했다. 기부 절차를 논의하러 KAIST 직원이 집을 방문해보니 조씨는 밑창이 떨어진 운동화를 고쳐서 신고 있었다. 8번이나 밑창을 간 6년된 운동화였다. KAIST는 이 부부에게 운동하 한 켤레씩을 선물했다. 대학 직원의 말에 의하면 이 노부부는 이 거금을 기부하면서 조금도 주저하는 기색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들 부부는 부부의 연을 맺을 때부터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약속했다.

 

부인 조씨는 “자식에게 유산을 물려주는 것도 좋지만 나라를 위해 작은 일이라도 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값진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씨는 당초 양로원이나 소년소녀 가장에게 기부하려 했다. 하지만 아내 조씨는 오히려 가난을 없애고 나라를 부강하게 할 인재 양성에 기부하자고 제안했고 과학 인재를 양성하는 KAIST를 떠올렸다고 한다.

 

아무런 연고는 없지만 올봄 기부를 결심하게 됐다. 조씨는 이날 오후 KAIST에서 열린 발전기금 약정식에서 벅차오르는 감동을 숨기지 못했다. “남편은 약속을 철칙으로 알고 사는 사람입니다. 그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돼 제 인생에 가장 기쁘고 행복한 날입니다. 비록 자식은 없지만 오늘 머리로 자식을 얻게 됐습니다.”

 

사진 얼굴이 상기되어 있고, 하나도 가난해 보이지 않는다.

원래 자식들에게 살만큼 나눠주고도 75억을 기부할 정도로 부자이니 가난하지 않은 사람이지만, 그토록 지독하게 검소한 생활을 하면서 밝게 살아오고, 결혼때 약속을 늘 기억하고 실천했으니 참 작은 영웅이다.

 

'생활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회의 나라 베트남  (0) 2016.02.03
은퇴 준비와 은퇴 생활 유형(삼성은퇴연구소)  (1) 2015.11.26
백양사  (0) 2015.10.28
울릉도 독도 탐방  (0) 2015.10.23
독서토론  (1) 2015.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