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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싱크 전략(번트 H. 슈미트)

haagam 2010. 11. 30. 15:57

빅

빅 씽크 전략<번트 H. 슈미트> 저/<권영설> 역출판사 : 세종서적
출판일 : 2008년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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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 비즈니스 세계의 트로이목마 전략, 빅씽크 전략

저자 : Bernd H. Schmitt

역자 : 권영설

출판 : 세종서적(2008.5.15. 1쇄, 2010.8.20. 13쇄.)

한때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던 기업들-코닥, 제록스, 리바잇, AOL-은 어디에 있는가?

그들이 명성을 잃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스 신화 중의 오디세우스와 아가멤논의 이야기를 보자.

그리스의 아가멤논은 대군을 이끌고 처들어갔지만, 10년동안 트로이 성벽을 돌파하지 못한다. 마침대 트로이사람들이 목마를 좋아하는데 착안하여 그들에게 거대한 목마를 평화의 상징으로 선물하기로 하고,그리스 병사를 목마의 빈배에 숨겨 성안으로 들어가 성문을 열었다. 그리스 군대가 성안으로 밀려들어가 하루밤 사이에 전쟁이 끝났다.

빅씽크, 저자가 말하는 크고 대담한 전략이다.

한때 명성을 얻던 기업들도 점진적 성과를 목표로 전략 프로세스를 가다듬는 일에 충실했을 것이다. 그들은 대세의 변화를 예측하고 창조적으로 접근하지 못했다.

작은 생각은 무엇인가? 복지부동, 저항, 편협함, 위험회피 등이다.

이들은 대담한 아이디어를 내지 못하고 현상 유지에 집착하고 다음 분기의 수익보고서의 매달린다.

2006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단을 맡게 된 피터 겔브 Peter Gelb는 극단의 활성화가 시급하였다.

그는 방송국과 계약을 맺고 각종 공연을 생중계하고, 호평받았던 오페라 녹음을 다시 들려주었다. 개막공연 나비부인을 타임스퀘어에서 생중계하였다. 웹사이트를 대대적으로 개편하였다. 영화에도 진출하여 극장에서 즐게게 하였다. 인력을 외부 공모하고, 전 과정을 공동 결정하였다.

극단 사람들이 신이났고, 오페라단은 새로운 관객들과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내면서 첫 시즌부터 박스오피스에서 여섯시즌이나 1위를 차지하였다.

빅싱크 전략이다.

삼성은 조직의 변화를 위해 2001년 표준에 미치지 못하는 제품을 더 이상 출시하지 않는다는 결의를 보이기 위해 구미 공장에서 5천만불의 불량 휴대폰을 불태웠다.

이 책은 전통적인 관습에서 벗어나 (그는 이를 성우聖牛라 칭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이를 실행하는 다양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빅씽크는 역시 배짱과 열정이 필요하다. 그것이 없으면 로봇일 뿐이라 말한다.

우리의 일상을 뛰어넘는 큰 생각, 깨달음을 얻는 일은 매우 절실하지만, 그런 생각을 하는 일, 아이디어를 평가하여 보석을 캐는 일, 그것을 결심하고 이루는 전략의 구상, 이를 이끄는 리더십 등은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읽는 사람이 받아들이는 만큼, 그사람의 빈 가슴과 열정,그리고 배짱이 빅씽크의 허를 찌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