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김용택
- 사천성
- 지방분권
- 불렛 xc30
- 책읽기의 달인
- 주민자치회
- 대전맛집
- 창비
- 첼로 불릿 xc30
- 마더 데레사
- 위즈덤하우스
- 겨울 라이딩
- 이해인
- 멘토
- 공자
- 류시화
- 시민주권
- 중국 소수민족
- 주민자치
- 논어
- 티스토리챌린지
- 은퇴준비
- 도종환
- 수불석권
- 황열병 예방주사 접종 증명서 재발급
- 전기자전거
- 오블완
- 칼레의 시민
- 정호승
- 베트남
- Today
- Total
노란 자전거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김민주) 본문
서명 :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
저자 : 김민주
출판 : 리더스북(2008.9.8. 초판1쇄,)
이제 조직의 성과는 상상력과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 창의력과 혁신에서만 가능한 것은 자명한 현실이다.
종교나 이성과 논리과 사회를 지배하던 과거시절에 상상력은 시대정신과 기존 체제를 위협하는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기도 하였지만, 지금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상상력을 부추기고 가속화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상상력과 창의력은 구분되어야 한다.
상상력이 어떤 화두에 대한 부담없이 다양한 생각이라면, 창의력은 어떤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다. 상상력이 발산적devergent 사고라면 창의력은 수렴적convergent 사고이다.
고전 경제학에서 생산의 3요소가 토지, 노동, 자본이었지만, 경제학자 폴 로머 Paul Romer는 왜 세계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지를 연구하다가 생산의 3요소를 재로, 인간, 아이디어로 새롭게 정의하였다. 토지와 자본을 재로로 묶는 대신 아이디어를 새롭게 삽입하였다. 아이디어와 지식이 경제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신경제성장론'을 꽃피웠다.
글로벌 사회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자신의 전공분야에 통달해야 함은 물론이고, 연관분야와 관련이 전혀 없는 것처럼 보이는 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식, 인간관계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상상력과 창의력은 바로 이러한 관계 속에서 불현듯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청소년의 지능개발을 위한 창의력 교육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막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력 교육프로그램이나, 일반 조직 내에서 직원들의 창의력 개발을 위한 노력은 부족한 편이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 구내 서점에는 상상력과 창의력에 관한 책들이 서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내용도 초보자 수준의 책에서 전문가 수준의 책까지, 어린이 책에서 성인 대상의 책까지 매우 다양하다고 한다.
우리나라가 국민소득이나 코스피의 일정 수준에서 한계를 넘지 못하는 것은 여러 원인이 있으나, 결국 국가 전체가 신제품 개발이나 마케팅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데서 큰 이유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이 책은 이런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적고, 150개의 상상력과 마케팅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 후, 개인과 기업이 상상력을 더욱 고취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150가지의 사례의 제목을 제시하면 대략 다음과 같다. '001. 자갓 서베이: 생각하기 나름, 만들기 나름', '023.펩시콜라: 병뚜껑으로 얻은 일석 삼조', '034.노키아: 진정한 절제미를 보여주마.', '057. 로라 부시: 스타의 한마디를 노려라.', '074.피자 익스프레스: 이름만 잘 지어도 성공한다.', '113. 생수카페: 물도 골라서 마시자., '150. 반고흐: 반 고흐, 마케팅으로 환생하다.' 등이다.
상상력과 창의력이 기업의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150개의 사례로 제시하였다. 하나하나를 읽다보면 참 저자는 정말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풍부한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난다.
상상력을 어떻게 달 것인가에 대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끊임없이 다르게 생각하라. 천재들은 이렇게 상상력을 개발하였다. 개인의 상상력 개발 방법, 상상력을 고취시키는 열린 기업 분화, 세계적인 기업들은 이렇게 상상력을 개발하엿다. 조직의 상상력을 개발하는 방법 등의 목차로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매우 다양한 모임을 갖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지만, 책을 고르는 방법도 범상치 않아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가서 책의 디스플레이 상태를 보기도 하고 직접 책을 펼쳐보면서 고르는데 그 양이 엄청나고 매우 다방면의 책을 읽는다는 것이다.
개인의 상상력을 개발하는 방법으로 카메라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기록하라. 생각나는 대로 시간 순으로 적어라, 영화 비디오를 많이 봐라. 친한 사람고 말장난을 즐겨라, 베스트셀러가 아닌 책을 잘 골라 읽어라. 선전에 의한 가짜가 많다. 실패사례를 많이 봐라, 다른 업종의 사람들과 많이 교류하라. 생물들의 움직임을 유심히 관찰하라. 9)시를 많이 쓰고 여형도 많이 다녀라. NGO사람들과 자주 얘기를 나눠라. 집에서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라 등이다.
중간중간 좋은 책 소개도 많이 있고, 상상력의 재미있는 사례도 재미있다.
특히 저자의 매우 놀랄만한 독서습관과 다양한 모임활동이 눈에 띄이고, 결국 독서력이 현대의 필살기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하는 책이다.
'책 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만의 승부수를 던져라(정영재) (0) | 2011.01.17 |
---|---|
핀란드교사는 무엇이 다른가(마스다 유라야) (0) | 2011.01.08 |
나는 오직 글쓰고 책읽는 동안만 행복했다(원재훈) (1) | 2010.12.29 |
삼성을 생각한다(김용철) (0) | 2010.12.17 |
유머가 이긴다(신상훈) (0) | 2010.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