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주민자치회
- 전기자전거
- 책읽기의 달인
- 베트남
- 시민주권
- 주민자치
- 칼레의 시민
- 김용택
- 마더 데레사
- 수불석권
- 첼로 불릿 xc30
- 오블완
- 이해인
- 중국 소수민족
- 도종환
- 공자
- 사천성
- 멘토
- 티스토리챌린지
- 불렛 xc30
- 대전맛집
- 대전 라이딩
- 은퇴준비
- 류시화
- 지방분권
- 창비
- 정호승
- 논어
- 세종 라이딩
- 위즈덤하우스
- Today
- Total
노란 자전거
멘토 MENTO 본문
멘토mento의 어원은 Homoros의 그리스 신화집 <길가메시와 오디세이 ilgamesh and the Odyssey>에서 시작한다(Daloz, 1999). Odyssey는 트로이 전쟁을 하기 위해 집을 떠날 때 지혜로운 노인 Mentor에게 자신의 아들 Telemachos를 맡기고 떠났다.
Odyssey의 친구인 멘터는 아버지를 대신하여 Telemachos를 보호하고 상담과 조언을 하였으며, 그 아들에게 지혜를 가르치는 일을 하였다. Odyssey의 친구 멘터와 그의 아들 Telemachos의 관계가 바로 멘터Mentor와 멘티Mentee의 관계이고, 이 과정에서 멘터가 멘티에게 행한 활동이 멘터링 mentoring이다.
Homer 이후 2천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다음 프랑스의 인문학자이며 신학자인 Francois Fenelon의 <텔라마크>라는 소설에서 Telemachos의 이야기가 각색되어 멘터를 '지혜롭고 책임감있는 교사, 즉 조언하고, 지도하고, 가르쳐주며, 영감을 부어주고, 도전을 주며, 교정해 주고, 모범이 되는 경험있는 사람으로 그리고 있다.
멘토는 지혜와 신뢰로 다른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나 오늘날의 멘토의 의미는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멘토를 가이드, 스승, 후원, 좋은 아버지와 좋은 스승의 혼합인물로 정의하고, 멘토와 멘티와의 나이를 반세대 정도 차이가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는 점을 연구를 통해 밝히기도 하였다.(Levinson et al., 1987)
이처럼 멘터는 비교적 경험이나 연륜이 많은 사람으로 상대방의 잠재력을 들여다보고, 이상과 비젼을 제시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멘터는 코치 coach, 스폰서 sponsor, 양육자 nerturer, 옹호자 advocate, 리더leader, 가이더 guider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불린다.
결국 멘터는 지혜로 가르치는 스승이며, 그러한 멘터는 학습자인 멘티에게는 인생의 선험자요, 지혜의 선각자이다. 멘토의 어원에 기초한 멘토의 본질적인 특성을 분석하면 지혜와 교육적 감화력을 갖춘 교사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김진한, 2004)
이러한 멘토의 특성은 1)휴머니스트로서의 멘터, 2)지혜로운 교수자로서의 멘토, 3)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철학자로서의 멘토, 4)사랑을 나누는 실천자로서의 멘토,5)사범 師範 으로서의 멘토, 6)예언자로서의 멘토, 7)고매한 인격자로서의 멘토, 8)심리학자로서의 멘토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런 멘토의 특성은 위대한 스승의 표본이다. 멘터는 멘티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 감호로 삶을 인도하는 안내자이기 때문이다. 교사의 교육적 감화력은 지식의 전달체제에 관한 문제가 아니고, 교사의 지혜로운 삶의 방식에 문제이기에 교사의 삶과 관련되어 있다.
지혜롭고 인간적이며, 철학적이고 동시에 심리학자이며, 사랑의 실천자로서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범적인 인간 멘토야 말로 멘티의 삶을 구원할 본질적인 대안이라 할 것이다. 위대한 멘터가 훌륭한 멘티를 길러내며, 지혜의 삶을 공유한다.
참 교과서 같은 이야기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시대에 많은 교단 교사들에게 귀감이 되는 글이 되길 희망해 본다.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김진한 저/ 학지사/ 21-26에서 옮겨 적다<
'생활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경자 그림전 (4) | 2011.03.15 |
---|---|
구용九容(율곡 이이) (0) | 2011.03.14 |
이응노 미술관, `정신으로서의 선線, 그 힘` (0) | 2011.03.04 |
양리핑楊麗萍과 운남영상云南映像 (0) | 2011.01.17 |
헬렌켈러의 기도 (1) | 2011.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