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자전거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안상헌) 본문

책 나라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안상헌)

haagam 2010. 8. 8. 08:45

 

 

서명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미래를 위한 자기발전 독서법

저자 : 안상헌

출판 : 북포스/ 2005.3.18. 1쇄/ 0102.25. 22쇄

 

나이들면서책읽는 일에 관심을 더 많이 갖게 되고, 특히 격변하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책을 바르게 읽는 방법에 대한 지혜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사실 매우 부끄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학문에 뜻을 둔 사람들은 일찍부터 스스로, 또는 책을 통해, 또는 적절한 멘토를 통해, 또는 학우들과의 정보 교환으로 책읽는 방법을 알아내고 있었으며, 서로 좋은 책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 그들의 가장 중요한 지혜 중의 하나였기 때문이다.

 

어디 술집이 물이 좋고, 어느 식당이 맛집 중 최고였으며, 스포츠와 연예인들의 뒷얘기, 끝도 없는 정치 얘기, 해외 여행 이야기 등이 우리 보통 사람들의 주요 화제 거리임을 생각해보면 서로 반성해 볼 일이다.

 

이 책은 저자가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에 대해 스스로를 독서광이라 칭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50가지의 팁을 알려주고 있다. 아주 쉽고 명쾌할 뿐만 아니라, 책을 살 것인가? 밑줄을 긋고싶은 마음이 잘못된 것인가? 어려운 책이나 볼륨이 두툼한 책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내게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책들은 구석구석에 자연스럽게 다양한 책을 소개받게 되는데, 이 또한 좋은 책을 고르는 일이 중요한 내게 다음 읽을 거리를 정하는 좋은 자료가 되곤 한다.

 

책을 읽는과정을 통해 책은나를 새롭게 해 주지만, 어느 한 부분을 집중해서 지식의 깊이를 내려도 좋을 처지라는 생각을 해보면 나는 독서 역시 아직 철이 덜 든 셈이다.

 

그러나 욕심을 부리기보다 우선 관심이 있는 부분을 더 많이 알게 되고, 내게 위안이 되는 일만큼으로도 내게 독서는 큰 힘이 됨을 부인할 수 없다.

생산적 책읽기는 그런 측면에서 나의 책읽기에 한 수를 배우는 책이다.

 

1. 언제나 책을 들고 다녀라.

2. 지금 당장 책을 잡아라.

3. 자신만의 독서시간을 만들어라.

4. 중요한 내용은 외워라.

5. 자신만의 밑줄을 그어라.

6. 어린이의 책읽기와 어른의 책읽기

7. 돈으로 책을 사지 말고 마음으로 책을 사라.

8. 세상에 대한 애정이 담긴 책을 선택하라.

9. 외워야 할 책과 넘어가야 할 책을 구분하라.

- 책을 읽고 중요한 부분을 외우는 것은 책읽기의 기본이다.

- 조선시대 선비 김득신은 사머천의 사기에 나오는 백이전을 11만3천번이나 읽었다 한다.

10.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읽어라.

11 책에게 정성을 주고 삶의 지혜를 받아내라.

 - 아무리 유익한 책이라도 반은 독자가 만든다.(볼테르)

 - 직장과 일에서 소외당하고 있다고 느껴질 때, 그것을 극복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책이다.

 - 학습을 통해 자신의 심연에 있는 욕망과 재능과 가능성을 건저 올릴 수 있어야 한다.

12. 많이 읽고 많이 써라.

 - 모든 인간사회가 지녀야 할 목표가 있다면 그것은 아름다운 집, 그리고 아름다운 책이다.(윌리엄 모리스)

 - 글쓰기는 우리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것들을 만들 수 있게 한다. 글쓰기를 생활화하라.

13. 독서의 결과물을 차곡차곡 쌓아가라.

 - 가장 싼값으로 가장 오랫동안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것, 바로 책이다.(몽테뉴)

 - 한 권의 책을 읽고 A4 한장 정도로 요약해 보자.

14. 금방 답이 안나와도 실망하지 말라.

 - 사색 없는 독서는 소화되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과 같다.(에드먼드 버크)

 -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 심리학자 셀리그만(Seligman)

 - 변화는 한 순간에 일어나지 않는다.

15. 빨리 읽으려 애쓰지 말라.

 - 나는 책을 읽을 때 타인들이 내 책을 그렇게 읽어주기를 바라는 것처럼 매우 천천히 읽는다.(앙드레 지드)

 - 책읽기가 지겨울수록 천천히 읽어야 한다.

16. 두껍고 어려운 책이라고 포기하지 마라.

 - 다급하게 책을 읽는 버릇을 가진 사람은 좋은 책을 천천히 읽어나갈 때의 묘한 힘을 결코 알지 못한다.(로망 롤랑)

 

(학바위, 2010)

 

*

<멀리가는 향기> 정채봉

<톨스토이 단편선>

<유쾌한 심리학>

<카네기 연설론>

<동물농장> 조지 오웰

<창의성의 즐거움>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xzenmihalyi)

<돈은 쓰면 쓸수록 늘어난다.>나타카니 아키히로

<질문의 7가지 힘> 도로시 리즈
<커다란 질문> 그림책